21일 국회 농해수위 전체회의 업무보고
수산물 생산 해역 방사능 감시 강화
후쿠시마 인근 6개현 선박평형수 검사도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21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우리 해역의 방사능 조사를 확대하고,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검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업무보고에서 "IAEA(국제원자력기구) 결과 등이 나오면 추가 시뮬레이션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해양수산부는 이날 업무보고를 통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방침에 따른 대응 계획을 밝혔다.

 정부는 안심할 수 있는 수산물 소비를 위해 주요 수산물 생산 해역에 대한 감시를 강화한다. 현재 45개인 조사 정점을 52개로 확대하고, 주요 정점에 대한 조사도 격월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 국민들이 방사능 오염이 우려되는 수산물에 대한 검사를 요청할 경우 국가에서 이를 분석하고 통보하는 '국민 신청 방사능 검사제'를 시행하고, 국내 생산 수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검사장비도 확충할 계획이다.

 일본 후쿠시마 인근 현에서 들어오는 선박 평형수에 대한 방사능 조사도 확대한다. 선박 평형수란 선박 운항 때 무게중심을 유지하기 위해 배 아래나 좌우에 설치된 탱크에 채워 넣는 바닷물을 의미한다.

 해양수산부는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후쿠시마 등 인근 6개 현에서 평형수를 주입한 후 국내 항만으로 들어오는 선박들에 대해 교환을 요청해 방사능 전수조사(연간 130척)를 실시할 계획이다.

 조 장관은 "일본 정부에 오염수 관련 데이터를 더욱 적극적으로 요구할 수 있도록 범정부 태스크포스에 의견을 개진하겠다"며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검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어려움에 처해 있는 수산업과 어촌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고도 했다. 양식·유통·가공 시설의 규모화·스마트화로 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세계시장을 선도할 블루푸드 산업 육성을 통해 수산식품 수출액 35억불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총 3조원의 재정이 투입되는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추진과 더불어, 소규모 어가와 어선원에도 직불금을 지급하는 등 어촌 소멸을 막기 위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한 동해상에 첨단 종합해양과학기지를 구축하고, 중국 불법어업 대응을 위해 대형 어업지도선을 신규로 배치할 계획이다.

 조 장관은 ”최근 발생한 청보호 사고 등 어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어선 건조부터 조업방식에까지 이르는 연근해 어선 전 주기 안전대책을 마련하여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