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수산물 밀키트 시장 규모 2,576억 위안 전망
홍찬산업연구원, 전체 밀키트 시장 1/4 차지하는 규모

 최근 몇 년 동안 즉석 조리식품(이하 밀키트)은 취식의 간편성 등을 장점으로 시장의 관심과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홍찬산업연구원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밀키트 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4,000억 위안(77조 1,120억원)이며 향후 5년간 지속적인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밀키트 중에서도 수산물 제품의 경우 시장의 관심과 열기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발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홍찬산업연구원은 2022년 중국 수산물 밀키트 산업 규모는 1,047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6.8% 증가했으며 2026년 수산물 밀키트 시장 규모는 2,576억 위안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전체 밀키트 시장의 1/4을 차지하는 규모다. 또한 ‘2022 징동 마트 즉석식품 소비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생선과 수산물이 밀키트 인기 재료 10위권에 포함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허마의 올해 초 소비자 분석 결과 약 80% 이상의 응답자가 수산물 밀키트 구매 의사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밀키트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훙사오러우, 궁바오지딩 등 전통적인 요리를 구현한 제품에 비해 수산물 밀키트는 여러가지 추가적인 구매요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선 건강 측면에서 대부분의 육류 밀키트 제품이 지방 등 기름이 많아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기준을 만족시키기 어려운 반면 수산물 밀키트는 풍부하고 균형 잡힌 영양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구매 합리성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생선, 새우, 게 등 수산물은 손질의 어려움으로 인해 구입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런데 수산물 밀키트의 출현은 이러한 복잡하고 어려운 조리 단계를 간소화해 간단한 방법으로도 외식 못지않은 요리를 만들 수 있어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https://www.foodaily.com>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