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어민회총연맹 이어 한수연 25일 집회 신고
25일 집회 여의치 않으면 8월 10일 전후 열기로
18일 국민의힘과 정책간담회…25일 집회 개최 분수령될 듯

전국어민회 13일 국회서 수협과 수산전문지 규탄 기자회견
수산전문지 언론 사명 잊고 정부 입장만 압도적으로 대변
오염수 해양투기 앞에 침묵한 수협중앙회도 지금 사태 공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가 8월 중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산계도 이에 대응하는 방류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그동안 해양방류에 미온적 입장을 보였던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이하 한수연)가 오는 25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 한수연은 집회 신고를 해 놓은 상태라 특별한 일이 생기지 않는 한 집회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11면>

 김성호 한수연 회장은 13일 “일본이 해양 방류를 하면 안 된다는 방류 반대 집회를 할 것”이라며 “이미 신고가 돼 있어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 한 집회가 열릴 것”이라고 강행 의지를 밝혔다. 그러나 한수연은 이에 앞서 18일 성일종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 검증TF 위원장 등 여당 관계자들과 만나 정책간담회를 열기로 해 이 간담회가 집회 개최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수연은 이 간담회에서 수산물 안전과 소비 촉진, 피해보상 마련 등 정부 대책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수연은 피해보상 차원에서 어업인 지원을 골자로 한 특별법 마련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김성호 회장은 “여당이 빠른시간 내 야당과 협의해 어업인 피해지원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을 여당에 촉구할 것”이라며 “이같은 내용의 건의서를 이날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국어민회총연맹(위원장 김영철)도 지역별로 방류 반대 집회를 열고 있으나 이들도 방류 일정이 구체화될 경우 다시 대규모 집회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될 경우 수협중앙회가 어떤 입장을 취할지 주목된다. 

 한편 전국어민회총연맹은 지난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를 묵인·방조한다며 수협중앙회와 수산전문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어민회총연맹 김영철 위원장은 이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와 관련, “해방 이후 최대 위기인 오염수 투기라는 수산업계 특 대형 이슈 앞에 언론의 다양한 입장은 안보이고, 정부 입장만 압도적으로 대변하고 있다”며 “언론 본연의 공정성과 객관성이 사라져 우리 어민들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고 수산전문지를 강력히 비판했다. 

 수협중앙회에 대해서도 2년 전인 2021년 4월, 일본 정부가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출을 결정하자 당시 수협중앙회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출 강력 규탄한다", “전 세계 인류에 대한 핵공격 즉각 철회하라”면서 전국에서 오염수 규탄 집회를 주도했는데 “2년이 지난 지금, 수협중앙회는 어디 갔느냐”고 물었다. 

 김 위원장은 “2년 전에는 일본 오염수는 막아야 했지만, 지금의 일본 오염수는 갑자기 안전해졌단 말이냐”며 “우리 어민들이 정쟁의 소용돌이에 빠져서 목소리 내는 것 조차 눈치를 보게 만든 게 수협중앙회가 제 목소리를 내지 않았기 때문이다”고 수협중앙회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어민이 지키지 않는 바다를 국민이 믿고 소비로 이어질 수 있겠느냐”며 “수협중앙회는 제발 현실을 직시하고 어민의 입장에서 어민만 보고 오염수 방류 저지 운동에 앞장 서달라”고 방류 반대 참여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권의 입맛에 따라 ‘코드 맞추기’하고, 일본 오염수 해양투기 앞에 침묵한 수협중앙회도 지금 사태의 공범이다”며 “수협중앙회가 더 이상 신뢰를 잃어버리기 싫다면 이제 어민을 위해 앞장서서 바다를 지키는 일에 적극 나서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어민회총연맹 관계자들과 정의당 강은미 의원이 함께 했다. 

 수산계에선 “이번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가 우리 어업인들끼리 갈등을 일으키는 사건이 돼선 안 된다”며 어업인 간 갈등이 증폭되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