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대한상의서 수산과학총연합회 주최 토론회 개최
"수산업 종사자 생계 위협받아선 안 돼…대중 소통 부족“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최종 종합 보고서 발표 이후 국내 수산과학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과학적 정보를 공유하고 우리 수산물의 안전 소비를 당부했다.

 (사)한국수산과학총연합회(회장 황두진 전남대학교 교수)는 17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수산학회장 초청 수산물 소비위축 대응 방안'을 주제로 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한국수산과학총연합회는 어업, 양식, 수산생물, 수산생태 등 6개 분야의 학회와 과학자 2천 여명이 소속돼 있는 연합 조직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원전, 핵의학, 수산 등 각 분야별 4명의 전문가의 주제발표와 5개 분야의 수산학회장이 참여하는 토론회가 이어졌다. 이날 토론회에는 특히 해양수산부가 수산물안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국민에게 전달하기 위해 구성한 '수산물안전 국민소통단'도 참석했다.

 황두진 회장은 개회사에서 "우리나라 전 해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은 안전하다는 것이 대다수 과학전문가들의 연구결과이자 의견"이라며 "방사능 오염수 논란으로 인한 수산물 소비위축으로 150만 수산업 종사자와 그 가족의 생계가 위협받지 않도록 국민 여러분이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을 믿고 많이 소비해주시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토론회에 나선 전문가들은 프레임이 아닌 과학적 진실에 대한 신뢰와 대중과의 리스크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범진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과거 2011년 일본 원전사고 당시 처리되지 않은 오염수가 하루 300톤이 방류됐지만, 우리나라 해역에 미치는 영향은 전혀 없었다"며 "일부 세력이 설정한 잘못된 프레임에서 벗어나 과학적 진실만을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삼중수소의 인체 영향에 대한 의료 전문가의 견해도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강건욱 서울대학교병원 핵의학과의 교수는 '후쿠시마 방류수의 방사능과 인체 영향'이란 주제발표에서 "삼중수소는 타 핵종에 비해 독성이 매우 약한 물질로 인체 유입 시 물과 같이 자유롭게 이동하며 사람의 특정 장기에 축적되지 않고, 땀과 소변으로 배출되고 약 10일이 지나면 인체 내 삼중수소는 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건강에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발표와 토론에서는 수산물 안전을 위한 방사능 검사와 검역 등 정부의 정책을 믿고 우리 수산물 소비를 계속 해달라는 당부도 이어졌다.

 손영창 한국해양생명과학회 학회장은 "현재 우리나라는 후쿠시마 등 사고 인근 지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은 수입을 철저히 차단하고 있고, 국내산 수산물과 수입 수산물은 모두 방사능을 검사를 거쳐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기 때문에 국민 여러분께서는 수산물을 안심하고 드셔도 된다"고 밝혔다.

 임양재 한국어류학회 학회장도 어류의 분류부터 서식지와 산란장, 계군과 이동 경로 등을 설명하며 "2011년 사고 이후 10년 넘게 우리나라 연근해 수산물 약 7만 6,000건을 검사했지만 부적합 수산물은 단 한 건도 없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수산물은 안전하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우럭의 경우도 정착성 어종이기 때문에 후쿠시마산 우럭이 우리 해역에 유입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과학자들이 앞장서 대중과의 소통을 활발히 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병훈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학회장도 "원자력과 방사능 등에 있어 우리의 과학기술 수준과 역량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정도로 발전해 왔지만 우리 과학자들이 과학적 결과를 기반으로 대중을 이해시키는 리스크커뮤니케이션(위해 소통) 분야는 노력이 부족했음을 솔직히 인정하고 반성해야 한다"면서 "이번 토론회를 기점으로 우리 과학자들이 대중과의 위해소통에 많은 관심을 갖고 더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