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원 1천명 이상 참여와 관심 속에서 ‘길 위의 인문학’ 2개 프로그램 진행

탐방_중남미 문화원(1)
탐방_중남미 문화원(1)

 가락몰도서관(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 문영표)에서는 지난 5월 4일부터 7월 27일까지 11회(매주 목요일)에 걸쳐 ‘중남미를 독(讀)서하다’라는 인문학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무덥고 지루한 장마 속에서도 총인원 330명이 넘는 사람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 속에서 성황리에 진행된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공모한 2023년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의 일환으로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인문학 프로그램이다. 

 전문 작가, 교수, 평론가 등과 함께 지구 반대편에 있는 페루, 멕시코, 칠레 등 중남미 나라들의 문학과 음악, 영화, 미술 감상은 물론 중남미문화원 탐방과 고유의 음식문화 체험 등 우리에게 다소 멀게 느껴지는 중남미 문화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인문학의 인식 지평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을 받았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쿠킹 스튜디오를 적극 활용해 중남미 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음식을 수강생들이 직접 만들어 먹고 토론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식문화 특성화 도서관으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이와는 별도로, 오는 10월 7일까지 진행되는 초등학교 2~6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길 위의 인문학 ‘그림동화 속 한식 이야기’ 프로그램에서는 작가들을 직접 초청해 우리 음식을 다룬 책을 읽고 강연을 듣는 한편, 동시, 창작동화, 일기, 독후감 등 다양한 글쓰기도 함께 진행한다. 

 또한 식문화 특성화 도서관의 전문성을 살려 음식을 직접 만들어 먹어보는 독후 활동과 그 경험을 살린 창작물을 더해 책으로 발간 할 예정이어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가락몰도서관 홈페이지(https://www.splib.or.kr)를 참조하거나 전화(02-3435-0950)로 문의 가능하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