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1·2금융 결합된 복합점포 회원조합 위해
무궁화그룹, 복합점포 입점 조합에 신규 예금 예치

그룹차원 4억 원 상당 수산물 구매로 어업인 지원
수협, 무궁화그룹 특화 금융상품 협업·개발하기로

금융사업활성화 업무협약
금융사업활성화 업무협약

 수협중앙회가 국내 첫 1·2금융권이 결합된 복합점포에 입점하는 수협 회원조합을 위해 무궁화금융그룹의 신규 예금 유치를 이끌었다.

 복합점포는 수협은행 영업점에서 수협 회원조합이 여신업무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오는 9월에서 10월 중 9개 금융센터가 서울 지역에 개설될 예정이다.

 지난 22일 노동진 수협중앙회장과 오창석 무궁화금융그룹 회장은 서울 송파구 수협중앙회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이같이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협약에 따라 무궁화금융그룹은 복합점포에 입점하는 수협 회원조합 9곳에 요구불예금과 정기예금 3,000 ~ 4,000억원 규모를 예치할 계획이며 상호협의를 통해 공동으로 금융상품을 개발해 무궁화금융그룹에 신속한 운영자금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복합점포에 입점할 수협 회원조합은 신규 대출을 위한 자금을 미리 확보 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무궁화금융그룹 지주사인 무궁화신탁과 연계해 대우건설, 중흥건설 등의 아파트 중도금 대출부문에서도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무궁화금융그룹은 4억원 상당의 국내산 수산물을 구매하는 등 수산물 소비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어업인을 돕기 위해 수협중앙회가 추진하고 있는 수산물 소비촉진 캠페인에도 동참해 나가기로 했다.

 수협중앙회는 양사 간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금융사업 협력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무궁화금융그룹의 신규 예금 예치와 수산물 소비 운동 동참은 수협 상호금융과 수산업 발전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사의 금융사업 역량을 한 단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협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