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역량 중심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계급별 역량평가 도입 

계급별 역량 평가 구축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계급별 역량 평가 구축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은 지난 5일 “역량 있는 공직사회를 추구하는 현 정부의 국정 기조에 맞춰 직무와 역량 중심의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계급별 역량평가 구축 연구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최근 해양경찰청은 △승진 소요 최저 근무연수 단축 △경력평정 비율 축소 △심사승진과 시험승진의 비율조정 등 인사제도를 개편해 업무성과가 뛰어난 사람이 빨리 승진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런 환경변화에 맞춰 계급별 역량평가 체계를 구축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로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려는 것이다.

 주요 연구 내용은 △다양한 임무 수행에 필요한 계급별 핵심역량 도출 △직무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역량평가 체계 구축 등이다.

 평가체계 마련은 인터뷰, 설문조사 등 내부 의견수렴을 통해 평가 요소와 기준을 만들어 공정성을 강화하고, 현재 소수 상급자가 평가하는 근무평정 외에도 다수의 동료가 평가하는 다면평가 요소를 반영해 객관성도 확보할 예정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향후 성과·역량평가 결과를 성과급·승진·보직 등 인사관리 전 분야에 확대 적용하여 능동적으로 열심히 일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할 예정”이라며, “역량과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 조성을 통해 정부혁신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