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구매액의 94.9% 중소기업제품, 하도급업체 보호 ‘상생경제제도 확대’ 등 사회적 경제 활성화 기여 

 경기 침체 속에 취약계층 고용과 지역문제 해결 등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해양수산분야 공공기관이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어 화제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11월 30일 서울시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2023년 공공구매 촉진대회’에서 공공구매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 분야 공공기관 중에서는 올해 유일한 수상 기관이다.

 ‘공공구매 제도’는 국가기관, 지자체 등 공공기관이 제품을 구매할 때 중소기업제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하는 법적 제도이다. 중소기업의 판로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취약계층 고용 확대 등을 통한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려는 취지이다. 정부가 매년 공공구매 촉진대회를 열어 공공구매 증대에 기여한 공공기관 및 유공자를 포상하고 있다. 

 공단은 중소기업제품과 기술개발제품 구매 실적이 우수하고, 구매 증대를 위한 제도와 공정 거래를 위한 모범거래 모델을 구축한 성과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공단은 지난해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비율제도에 따라 연간 총 구매액의 94.9%를 중소기업제품으로 구매, 법으로 정한 의무비율인 50% 대비 44.9%p를 초과 달성했다. 그 밖에도 기술개발제품, 창업기업제품, 여성기업제품, 장애인기업제품 구매 실적 모두 부문별 구매 기준에 따른 의무비율을 상회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공단은 올해 잇따라 준공한 인천권 및 전남 목포의 서남권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 건립 공사를 추진하면서 지난해 기술개발제품 구매율을 전년도 대비 약 54%까지 높이고, 구매 항목도 50%가량 늘렸다. 

 중소기업 판로 확보를 위한 내부 제도 개선에도 힘을 모았다. 먼저, 지난해 공공구매를 통한 동반성장 실현을 전사적 과제로 내걸고 내부성과평가 지침에 공공구매 관련 지표를 신설했다. 공정거래문화 확산을 위한 ‘KOMSA형 모범거래모델(Best Practice Model)’도 도입했다. 이해관계가 발생할 수 있는 국민, 협력업체 등과의 모든 거래에 ‘모범거래모델’을 도입해 불공정 거래 관행은 개선하고, 하도급업체 등 계약 상대자를 보호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하도급업체 등에 대한 선급금 등 대금지급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상생결제제도’를 확대 운영했고, 지난해 하도급업체에 직접 지급한 대금 규모도 전년도 대비 11배나 높였다.

 김준석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공공구매 활성화는 공공기관으로서 마땅히 수행해야 할 사회적 책임”이라면서 “앞으로도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