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10주년 맞아 중장기 발전 방향 수립
정체성 확립 회원단체간 소통강화 위상강화 등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회장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한수총)은 창립 1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의미로 중장기 발전방향을 수립했다.

 한수총은 2013년 창립 이래로 수산산업 전체의 조화로운 발전과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최근 급격하게 변화하는 수산산업의 환경에 따라 한수총의 설립 목적과 지향점을 제고하고 이에 따른 능동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지난 10년간의 성과와 주요활동들을 살피고 향후 중장기적으로 수산산업의 대표단체로써 나아갈 방향과 역할이 재정립하기 위해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에 의뢰를 통해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중장기 발전방향(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 계획)’을 마련했다.

 중장기 발전방향 수립을 위해 한수총 조직현황 파악, 유사기관 검토, 임직원·회원사 의견 청취 등을 추진했고, 이를 통해 비전, 목표, 슬로건 및 6개 실행전략과 13개 중점과제를 발굴했다.

 먼저, 한수총의 정체성은 수산업을 기반으로 연결된 전후방산업을 모두 포괄하여 권익을 보호하고, 각 세부산업별 이해관계를 조율하며, 공동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다.

 중장기적 비전은 ‘수산산업의 하나된 힘, 성장하는 한수총’으로 설정해 회원 만족 향상, 회원 위상 강화, 조직 활용도 증진, 회원 이익 보호, 정책 건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슬로건은 “한수총이 변화합니다. 모든 수산인의 미래를 위해”로 설정함으로써 새롭게 발돋움하는 한수총의 방향성을 선포하고, 6개 실행 전략을 바탕으로 13개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6개 실행전략은 △한수총의 정체성 확립 △회원단체간 소통강화 △한수총의 재정기반 마련 △한수총의 조직강화 △한수총의 위상강화 △수산산업에 대한 미래 선도이다.

 이에 따른 13개 중점과제는 △비전 선포식 및 CI제작 △한수총 소식지 발간 △한수총 한마음 체육대회 △한수총 회원사 만족도 조사 △한수총 회원사 상품 홍보·전시 △전후방 수산산업 외연기업 가입 확대 △분과위원회 선출·위촉 △한수총 재무기반 강화 △한수총 전담조직 구성 및 운영 △한수총 회장 표창·정부 포상 추진 △수산산업 현안과제 발굴 및 전달 △(가칭)전후방수산산업협의회 위탁·운영 △명망가 위촉이며, 그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체성·소통 강화 부문.

 ① 비전 선포식 및 CI제작

 비전 선포식 및 CI 제작을 통해 한수총의 새로운 출발과 첫도약을 알린다. 세부적으로는 한수총의 비전 선포식, 대내외적 홍보, 한수총 CI 및 현판 제작 후 회원사 배포를 추진하고, 10주년 소개 브로슈어 책자 발간·배포를 통해 대내외적으로 홍보한다.

 ②한수총 소식지 발간

 소식지 발간을 추진해 회원사와의 소통을 필수적으로 추진한다. 세부적으로는 회원사들이 한수총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주요일정을 업데이트하고, 한수총도 홈페이지로 주요일정을 알리며, 연말(캘린더 제작 후 연초에 발간 및 배포) 및 3분기에 추가 소직지 발간한다. 

 ③한수총 한마음 단합대회

 한마음 단합대회를 추진해 한수총 회원사들의 소속감을 강화한다. 세부적으로는 연 1회 회원사 대상 회원교류 활성화를 이룰 수 있는 1박 2일 단합대회를 추진하며, 추가적으로 한수총 발전에 기여한 단체장 표장 수여식, 회원사 만족도 조사 등도 추진한다. 또한 언론사, 신문사 등 홍보를 통해 대외 영향력을 강화하고, 한수총 홈페이지에 관련 내용을 업로드한다.

 ④한수총 회원사 만족도 조사

 회원사 만족도 조사를 통해 한수총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의견청취를 추진한다. 연 1회 전회원을 대상으로 하며, 앞서 언급했듯 한수총 한마음 단합대회에서 설문지 배포 후 회수 후 기초분석을 실시하고, 조사결과에 대해 한수총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만약, 청취내용 중 반영사항이 있을 경우 총회 때 제안한다.

 ⑤한수총 회원사 상품 홍보·전시

 회원사 상품 홍보·전시를 통해 회원들이 한수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세부적으로는 한수총 홈페이지에 회원사 홈페이지의 링크 개설, 회원사 상품 온라인 홍보 및 전시, 연말 기준 회원들의 현황 수정·보완을 실시한다.

 △재정·조직 강화 부문.

 ⑥전후방 수산산업 외연기업 가입 확대

 전후방 수산산업 외연 기업 가입 확대를 통해 한수총 조직이 더욱더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는 회원가입 범위를 확대하는 것으로 가공, 어구제작, 유통, 관광, 요식 등 전후방적 수산산업 범위를 확대해 신규가입을 유치하고, 이를 위한 홍보 브로슈어 이메일 발송, 전문지 홍보를 추진한다. 또한 신규 회원은 총회에서 ‘한수총 현판 전달식’을 추진해 언론 홍보를 강화한다.

 ⑦분과위원회 선출·위촉

 한수총내 분과위원회를 선출·위촉해 한수총 조직 경쟁력을 보다 강화한다. 이를 위해 분과위원회 추진을 위한 규정 수정·보완, 분과위원장 선출·위촉, 분과위원회 역할을 정립한다.

 ⑧한수총 재무기반 강화

 재무기반을 강화한다. 이는 한수총 조직강화 등 기반마련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미래발전을 위한 회비 인상 추진(창립 이후 현재까지 동일 회비로 운영해 다양한 어려움 발생), 회원사 단체장 변경사항 홈페이지 공지 및 한수총 회장 임명장 수여를 실시한다.

 ⑨한수총 전담조직 구성 및 운영

 전담조직 구성과 운영을 통해 향후 한수총이 선도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준비한다. 장기적으로 사무국 분리, 한수총 소속 전담직원 고용, 한수총 회장직 임기, 연임, 외부 주요인사로의 위촉 등에 대한 검토를 추진한다. 

 △위상강화·미래선도 부문.

 ⑩한수총 회장 표창·정부 포상 추진

 한수총 회장 표창과 정부 포상 추천을 통해 회원들의 한수총 참여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원동력을 마련한다. 이는 한해동안 한수총 발전에 이바지한 회원에게 한수총 회장 표창 수여와 공적이 뚜렷한 회원사에게 정부 포상(향후, 정부와의 논의 필요)을 추천한다.

 ⑪수산산업 현안과제 발굴 및 전달

 수산산업 현안과제 발굴과 전달을 통해 한수총의 대내외적 위상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현장 애로사항 및 현안과제 청취는 한수총 홈페이지에서 상시 접수하고, 분과위원회를 통해 수시로 접수한다. 의견 전달 방법은 성명서, 건의서, 토론회, 간담회, 협의회, 세미나 등을 필요에 따라 운영하고, 단기적으로 수협중앙회 국회 담당직원을 활용하고, 장기적으로는 한수총 자체 직원을 통해 의견을 전달한다. 정보전달 이후 상황에 대해서는 회원들이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고, 장기적 현안사항에 대해서는 정부 및 국회의원 초청 세미나 등을 추진한다.

 ⑫(가칭)전후방수산산업협의회 위탁 운영

 (가칭)전후방수산산업협의회를 위탁 운영해 한수총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준비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한수총에서 정부 보조를 통해 전후방수산산업협의회를 위탁 운영해 한수총 운영비를 마련하고, 필요 시 ‘(가제)전후방수산산업 육성 및 연계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⑬명망가 위촉

 자문위원회를 운영하고, 자문위원장으로 명망가를 위촉한다. 이를 위해 먼저 자문위원회 운영을 위한 규정을 수립한다. 자문위원회 운영목적은 한수총의 대내외적 활동 추진 시 조언과 조력 등을 협력하고, 자문위원은 4명~8명 정도로 구성하며, 자문위원장은 앞서 말했듯 명망가를 위촉한다.

 한수총 관계자는 “이번 한수총 중장기 발전방향을 계기로 한수총이 수산단체로서의 규모적인 확장 뿐만 아니라 수산업의 성장을 도모해 회원사들의 만족도 향상과 이익 창출 등 동반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중장기 발전방향의 13개 중점방향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예산 편성을 추진하고, 무엇보다도 한수총과 회원사간 꾸준한 소통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