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칫덩이 블루길·배스를 활용한 사료 개발
내수면 수산물 가공식품 개발에 적극 협력키로

충청북도와 수산과학협력 MOU 체결 단체사진
충청북도와 수산과학협력 MOU 체결 단체사진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은 12일, 충북도청에서 충청북도(지사 김영환)와 내수면 수산양식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식에는 우동식 수과원장과 김영환 충북도지사를 비롯해 수과원 중앙내수면연구소장, 충북도 내수면산업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충청북도에서 생태계 교란어종인 블루길, 배스를 활용한 대체 사료 개발 및 내수면 수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 및 간편 레시피 개발 등의 협력 요청을 계기로 이뤄지게 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내수면 수산양식 및 가공 기술개발, 정보교환 및 인적 교류, 연구시설 및 분석 장비 이용 등을 상호 협력하게 된다.

 올해는 협력과제로 △외래어종인 블루길, 배스 등을 활용한 사료화 연구개발 △내수면 수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 및 간편 레시피 개발 △연어과 어류의 인공종자 생산을 위한 기초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충청북도는 저수지 746개 등 다양한 내수면 수산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이번 협약이 양 기관의 수산 분야 연구에 한층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수산과학분야에서 축적된 수과원의 다양한 연구성과와 산업화 경험을 바탕으로 블루길, 배스 등 외래어종을 활용한 사료개발과 내수면 수산물 가공식품 개발로 충청북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협력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