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개소식 통해 운영 재개…불법 어획물 유통 차단에 효과

 한국원양산업협회는 차량계량소를 부산 감천항 인근(서구 암남동 734-1)으로 이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30일부터 기존 부지 계약 만료로 인해 일시 운영 중단됐으나, 2월 19일 개소식을 통해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다.

 한국원양산업협회 차량계량소는 2010년 원양선사 참치 어획물의 투명한 계량을 목표로 설립됐으나, 현재는 회원사와 비회원사 또는 수산물과 철근 등 구분 없이 정확한 계량으로 부산 지역 내 유통가공업체의 신뢰를 얻고 있다. 차량계량소의 연간 계량 건수는 약 1만건으로, 약 13년간 누적 계량 중량은 160여만톤에 달한다.

 이날 윤명길 회장은 “차량 계량소의 원활한 이전을 위한 부지 제공 및 도로 점용 허가 등을 내준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 원양노조 등에 감사드린다”며 “관계기관들의 긴밀한 협조가 없었다면 이렇게 단시간에 계량소를 이전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제 사회에서 요구하는 MSC 인증 등 투명한 어획물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이번 개소식을 통해 협회 차량계량소가 앞으로도 불법 어획물 유통 차단 및 투명한 어획물 측정에 많은 기여를 하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윤 회장은 “협회 차량계량소는 우리나라 원양어업의 지속가능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현장 일선에서 노력할 것”이라며 “정부 및 관계기관의 지속적인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