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해조 생육블록 활용 종자 이식 통한 해조장 조성 추진
시험 결과 태풍 내습 시에도 시설 유지 및 해조 생육 가능 전망

현재
현재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국(국장 정재철)과 해양수산연구원(원장 현재민)은 해조류 종자 이식기법을 적용해 마을어장 내 해조장 조성을 추진한다. 

 해양수산연구원은 자체 개발한 해조생육블록을 마을어장에 투입한 뒤 참모자반 종자를 이식해 해조장 조성 시험연구를 지난 1년 간 추진한 결과, 현재 참모자반 군락이 안정적으로 형성됐고 주변 해역으로도 일부 확산된 것을 확인했다.

 제주지역의 경우 마을어장 내 해조장 조성 시 해역 특성 상 태풍이 내습했을 때 시설 유지가 가능한 지가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는데, 이번 시험연구 결과 시설 유지 및 해조 생육이 가능한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참모자반은 다년생 해조류로 군락을 형성해 어류와 패류 등 유용 수산동물에게 서식처와 산란장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탄소저장고로서의 가치도 큰 것으로 평가된다. 도내 어업인들의 소득화 자원으로도 선호가 높다. 

 제주도는 이번 시험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해조장 조성 사업 추진 시 5개 마을어장을 대상으로 해조생육블록을 활용한 종자 이식방법을 실증할 계획이며, 사업 시행 1년 후에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민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장은 “다양한 방법으로 바다숲 조성을 추진해 건강한 제주바다를 가꾸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역별 특성에 맞는 방식과 해조류 종류 등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